會者定離去者必返(회자정리거자필반)

(모일 회(놈 자(정할 정(떼놓을 리)

(갈 거(놈 자(반드시 필(돌아올 반)

 

초기 불교의 유명한 경전 법화경(法華經)에 나오는 말이다.

 

만난 사람은 헤어짐이 정해져 있고가버린 사람은 반드시 돌아온다는 말로

모든 만남에는 헤어짐이 있고헤어짐 이후에는 또 만남이 있다는 뜻이다.

주로 인생무상(人生無常)을 이야기 할 때 많이 쓰인다.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은 또한

사람과 사람의 만남뿐만 아니라사람과 일사람과 사물사물과 사물 등 

세상의 모든 것에 해당 되는 것이다.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을 이야기 할 때면 

항상 허무주의(虛無主義)와 혼동을 하곤 한다

 

불교의 본질이 허무주의가 아니기 때문에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을 허무주의로 해석하는 것보다는

불교 본연의 뜻을 살려 해석하는 편이 낫다.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을 허무주의로 해석해 본다면

모든 만남에는 헤어짐이 있고 헤어짐 이후에는 또 만남이 있기 때문에 

만나고 해어지고 할 필요가 없고 가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필요 없다는 쪽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불교에서는 고집멸도(苦集滅道)의 사성제(四聖諦)를 통하여 

열반(涅槃)을 말하고 있다.

즉, 번뇌(煩惱)가 없는 고요의 상태를 지향(志向)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불교의 눈으로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을 해석해 본다면

 

모든 만남에는 해어짐이 있을 수밖에 없으니

만났을 때 만남의 즐거움에만 빠져서 해어짐은 마치 없을 것처럼

헤어짐을 전혀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가

막상 헤어짐에 닥쳐서 너무 슬퍼하고 아쉬워하지 말고

 

미리 헤어짐을 염두에 두고 있다가

헤어짐에 닥쳤을 때 슬기롭게 대응하라는 것이다

또한 이별의 순간에도 다시 만남을 염두에 두고 

너무 상심(傷心말라는 뜻이다.

 

즉 아무것도 모르고 미련하게 울고 웃고 하면서 맘고생 하지 말고

세상의 이치를 잘 알아서 좀 평온하게 지내라는 말이다.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는 불교도(佛敎徒뿐만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많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말이다.

 

스트레스를 마음의 동요 번뇌로 본다면

세상의 이치를 잘 알아서 스트레스가 없는 

평온한 마음이 된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아름다운 여인을 얻었다고 그 기쁨이 영원히 지속 될 수는 없다

그 여인을 남겨두고 내가 먼저 죽을 수도 있고

그 여인이 먼저 죽을 수도 있고

혹 마음이 안 맞아서 헤어질 수도 있다.

 

마냥 들떠서 기뻐만 하기 보다는 차분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허무주의처럼 만남 자체의 의미를 폄하할 필요는 없다

마지막 순간이 언제일지라도, 

마지막 그 순간까지 서로에게 성실하게 대하면 된다

 

모든 만남은 영속(永續)될 수 없기에 

만남의 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리고 최선을 다했으니

이별의 순간에도 아쉬운 마음이 덜해서 덜 괴로울 것이다.

 

태어난 것은 죽음이 있고만난 것은 해어짐이 있다.

 

 

높은 자리에 올랐다면내려올 때를 대비해야 한다.

돈을 많이 벌었다면그 돈이 없어질 때를 대비해야 한다.

좋은 벗을 사귀었다면그 벗과의 헤어짐을 대비해야 한다.

 

 

이것은 모른다고 혹은 무시한다고 없어지거나 바뀌어 지지 않는다.

유한할 수밖에 없는 인간존재의 숙명이다. 

미리 알고 현명하게 대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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